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대정해상풍력 지구 지정 도의회서 제동

◀ANC▶ 서귀포시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이 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제동이 걸렸습니다.

사업추진에 대한 주민 공감대가 부족하고 환경문제 해결 방안이 미흡하다며 지구 지정 동의안을 심사보류시켰습니다.

오승철 기자의 보돕니다.

◀END▶ ◀VCR▶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1리 앞바다에 추진 중인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C/G1) 한국남부발전 등이 사업비 5천700억 원을 들여 풍력발전기 18기, 100메가와트급 발전설비를 시설합니다. (C/G1)

주민 반발 때문에 처음 사업이 추진된 2천11년보다 규모를 절반으로 줄인 겁니다.

하지만 찬반이 여전히 맞서고 있습니다.

동일1리 마을회와 모슬포 어선주협회는 사업 추진에 찬성하는 반면, 모슬포수협과 대정양식장협의회, 환경단체 등은 환경 훼손과 안전 문제를 이유로 반대하는 상황.

도의회에서도 주민 공감대 문제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해상풍력 특성상 의견수렴이 주변지역까지 광범위하게 이뤄져야 하지만, 사업자가 찬성 주민과 간담회를 두 차례 가졌을 뿐, 반대 주민과는 만나지도 않았다는 겁니다.

◀INT▶ 조훈배 도의원 "지역 주민의 설득과 간담회를 여러 차례 하면서 설명해야지 사업자가 알아서 해라, 그건 말이 안 되지 않습니까."

사업 예정지가 보호종인 남방큰돌고래 서식지인데도, 환경에 대한 검토가 부족하다는 질타도 이어졌습니다.

◀INT▶ 임상필 도의원 "남방큰돌고래, 2004년에 발표한 논문으로 나와있는데 2019년 15년 전 문헌 자료를 참고한다는 말입니까?" 제주도는 보다 적극적으로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환경 관련 자료를 보완하겠다고 했지만, 의원들은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며 시범지구 지정 동의안을 심사 보류했습니다.

도민합의가 우선돼야 할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자도 제주도도 주민의견조율에는 뒷짐을 지면서, 주민간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됩니다.

MBC 뉴스 오승철입니다.
오승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