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선거구획정 논의 시작

◀ANC▶ 내년 6월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지역 선거구 획정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인구가 증가하거나 감소한 선거구 조정 뿐 아니라, 교육의원 존폐와 의원 정수까지 논의 대상에 포함돼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찬년 기자입니다.

◀END▶ ◀VCR▶

현재 제주지역 도의원 정수는 지역구 의원 31명과 비례대표 의원 7명, 교육의원 5명 등 모두 43명입니다.

그런데 지난 2018년 헌법재판소는 인구가 가장 많은 선거구가 가장 적은 선거구의 3배가 넘으면 안 된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CG)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인구를 기준으로 제주시 아라동과 애월읍, 노형동 을 등 3개 선거구는 선거구 사이 인구 편차 상한선인 3만 2천여 명을 넘어 선거구를 나눠야 하고,

제주시 한경·추자면과 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 2개 선거구는 하한선인 만900명 보다 적어 통폐합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 전에 도의원 선거구 조정은 불가피한 상황.

제주도는 선거구획정 위원 11명을 위촉하고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SYN▶원희룡/제주도지사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평등하고, 또 가장 공정하고 적합한 획정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오는 5월까지 초안을 마련하고, 지역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11월 최종안을 확정해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논의 대상에는 인구기준에 따른 선거구 분리와 통폐합 뿐만 아니라, 교육의원 존폐, 비례대표 수 조정, 의원 정수까지 포함됐습니다.

◀INT▶ 고홍철/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장 "선거구가 분리된 만큼 의원 정수를 늘리느냐? 아니면 기존에 있는 의원 정수 안에서 조정을 하느냐? 앞으로 검토를 해봐야겠죠."

도의원 정수를 유지하면 제주시는 선거구가 늘고, 서귀포시는 선거구가 줄어 지역 반발이 예상되는 상황.

하지만 도의원 정수를 손 보거나 교육의원 존폐를 위해서는 특별법 개정까지 필요해 선거구 획정 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MBC뉴스 김찬년입니다.
김찬년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