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후쿠시마 오염수에 제주도 비상 "법적 대응"

◀ANC▶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하면서 제주지역에서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방류된 지 불과 7달 정도면 제주 바다에도 오염수가 유입되기 때문인데요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일본 정부에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인호 기자입니다.

◀END▶ ◀VCR▶

독일의 한 해양연구소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바다로 방류되면 어떻게 퍼져나가는지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한 영상입니다.

오염수는 편서풍과 해류를 따라 태평양 동쪽으로 빠르게 확산된 뒤 이 가운데 일부가 일본 열도 남쪽으로 돌아와 제주도를 향해 다가옵니다.

방출된 뒤 220일이면 제주도에 도착하고 동해와 서해까지 농도는 다소 옅어졌지만 우리나라 바다 전체로 퍼져나가는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제주연구원은 오염수 방류 전에 제주도가 방사능 물질 감시와 선박 운항 통제 수산물 채취와 유통 금지 등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해양환경관측센터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좌민석 /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INT▶ "피폭된 해양생물을 구분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들이나 제주도민들이 수산물에 대한 기피현상이 발생하면서 수산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일본 정부를 상대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주 주재 일본 총영사를 불러 항의하고, 일본 대사와도 면담해 강력한 항의를 전달하는 것은 물론 남해안 5개 지자체와 함께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입니다.

원희룡 / 제주도지사 ◀INT▶ (남해안 지자체와) 오염수 저지 대책위를 구성 해 강력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주도하겠습니다. 내일부터 당장 전문가들과 논의해 이미 예고한 바 있는 국제법과 국내법상 대응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제주도는 한일 양국 법정에서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고 국제재판소에 제소하기 위해 주민 원고인단을 모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일 해협 연안 시도지사 회의와 환태평양 도시협의체에도 공동 대응을 제안할 계획이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둘러싼 논란은 제주에서도 커지게 됐습니다. mbc 뉴스 조인호입니다.
조인호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