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제2공항 2차 공개토론회

◀ANC▶

제2공항 관련 쟁점을 해소하기 위한 두 번째 공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현재 제주공항의 활용 가능성을 놓고 격론을 벌였는데요.

현 공항의 인프라 확충만으로 항공 수요를 감당할 수 있다는 주장과, 더 이상의 확충은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반대의견이 충돌했습니다.

김찬년 기자입니다.

◀END▶ ◀VCR▶

제2공항 갈등 쟁점을 해소하기 위해 열린 두 번째 공개 토론회.

현 제주공항의 활용 가능성이 쟁점이 됐습니다.

제2공항 건설 반대측은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인 ADPi의 보고서를 근거로 관제 시설 첨단화와 보조활주로 활용 등으로 미래의 항공수요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SYN▶박찬식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 "세계적인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ADPi가 최근 공항 개발의 세계적 경향을 반영해서 현공항 수용력 확충 방안을 연구해 가능하다. 현공항에서 (연간) 4,500만 명도 가능하다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ADPi가 제시한 현 공항 인프라 확충안은 제주지역 기상여건상 적용하기 어렵고, 이용객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며 반박했습니다.

◀SYN▶김태병/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 "ADPi 안은 (이착륙 항공기 간격을) 4.5, 절반 수준으로 줄이자는 겁니다. 절반으로 줄였을 때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 상태에서 위험하다는 게 아니고, 지금 항공기 간격을 절반으로 줄이면 위험하다."

제2공항 추진을 위해 국토부가 ADPi보고서를 의도적으로 은폐했다는 주장과 중장기 인프라 확충 계획에 충실히 반영했다는 주장이 충돌하기도 했습니다.

◀SYN▶박찬식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 "그런데 이것(ADPi 보고서)을 적절한 검토 과정도 없이 덮어버리고, 4년 동안 은폐하고 2개의 공항을 추진해온 것입니다."

◀SYN▶김태병/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 "(ADPi가) 19개의 권고안을 제시했습니다. '이걸 대부분 이행하면'이라는 단서를 달았습니다. 그중에서 상당히 이행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고요. 그래서 그 네 가지는 제외하고 나머지는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1차 토론회에서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를 수용할 수 없다고 한 발언이 논란이 되자, 법적인 한계를 이야기한 것 뿐이라며 제2공항 건설은 도민 동의 하에 추진할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3차 토론회는 오는 16일 입지선정의 적절성 여부를 놓고 진행될 예정으로, 제주MBC 방송과 유튜브 채널에서 동시에 생중계 됩니다.

MBC뉴스 김찬년입니다.
김찬년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