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목포]폐광산 토사유출, 복구는 어려워

◀ANC▶

사용기간이 끝난 폐광산에서 토사가 흘러내리면서 해남군이 긴급 복구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수년째 소송이 진행되면서 업체가 맡긴 예치금 만으로는 원상복구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신광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해남 대둔산 남서쪽의 야산입니다.

산 중턱 산자락이 흉물스럽게 깍여 있습니다.

최근 잇따라 폭우가 내리면서 곳곳에 물길이 생기고 토사가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도로와 광산이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파헤쳐진 산 능선을 따라 토사는 계곡으로 끊임없이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만든 자연풀장과 야영장 등 휴양시설은 쌓이는 토사로 사용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INT▶이강영 해남군 조산리 산림계장 "비가 한 100mm에서 150mm정도 내리면 사방댐이 있는데 한 번 흘러내리면 거기에 다 한가득 차버려요"

이 계곡에 피해가 시작된 것은 지난 2천15년 부터 입니다.

규석을 채취하던 업체가 기간만료로 폐업하면서 광산 관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광물을 선별하는 가건물도 뜯기고 쓰러져, 금방이라도 무너질 듯 위태롭습니다.

복구비로 4억여원이 해남군에 보관돼 있지만 업체와 주민간의 소송 등 21건의 분쟁이 진행되면서 복구작업은 지금껏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행정소송에서 해남군이 승소하면서, 장마철을 앞두고 일시적인 긴급 복구가 시작될 전망입니다.

◀INT▶ 정부영 해남군 건축허가과장* "토사가 유출되는 부분을 식생으로 다시 덮어내고요.그다음에 침사제를 만들어서 토사가 유출되지 않은 방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

허가는 쉬웠지만, 원상회복은 사실상 불가능한 폐광산의 광업권.

8년째 반복되는 토사유출과 산사태 위험을 막기 위해서는 영구적인 복구대책이 시급합니다.

MBC 뉴스 신광하 입니다.
권혁태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