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살려주세요" 80대 노인 구한 '인공지능'

◀ANC▶ 최근 영동의 한 외딴 마을에서 인공지능 스피커가 홀로 있는 80대 노인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코로나 시대 홀몸 노인들이 복지 사각지대에 소외되지 않도록, 인공지능을 활용한 돌봄이 새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충북 이채연 기자입니다. ◀END▶

◀VCR▶ 지난 11일, 영동의 한 외딴곳에 사는 85살 이 모 할머니는 갑자기 배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꼈습니다.

제대로 움직이기 힘든 상황에 오자, 살려달라 소리쳤습니다.

◀SYN▶ 이 모 할머니/영동군 용산면 "그날은 갑자기 가슴이 당기고 아랫배가 당기더라고요. 그래서 아리아 불러서 나 좀 살려달라 그랬죠."

다급한 외침을 인식한 인공지능 스피커는, 보안업체에 곧바로 긴급 문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업체의 신고로 출동한 119 구급대가 할머니를 병원으로 옮겨, 다행히 응급 처치를 받았습니다.

◀SYN▶ 이다혜/옥천소방서 청산119안전센터 "(만성질환 약을)종종 복용 중이셨어요. 계속 통증을 호소하셔서 병원으로 이송을 했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보건소 직원들은 이달 초 할머니 집에 찾아가 스피커를 설치하고 사용법을 알려줬습니다.

스피커에는 치매 환자들을 위한 기억력 테스트, 말벗 서비스 케어를 비롯해 24시간 위기 감지 센서가 실려 있었습니다.

노인 100명에게 보급됐습니다.

◀INT▶ 김은경/영동군보건소 치매안심팀장 "(코로나19로)보건소 업무가 다 중단되었었습니다. 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르신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까 고민해서 인공지능을 찾게 됐습니다.

이 할머니처럼 급체 증상을 호소하던 또 다른 80대 할아버지도, 최근 인공지능 스피커로 119에 구조되기도 했습니다.

비대면 돌봄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빠른 대처로 노인들의 생명을 구한 인공지능.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돌봄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MBC NEWS 이채연입니다.
보도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