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MBC

검색

(리포트) 고기 기름에 '물' 금지

이소현 기자 입력 2014-11-30 00:00:00 수정 2014-11-30 00:00:00 조회수 0

◀ANC▶ 고기를 굽다 기름에 불이 붙었을 때 물을 부었다가는 화재로 번질 수 있는데요. 담양 펜션 참사가 이런 경우였는데 음식점이나 가정집 주방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이소현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END▶ ◀VCR▶ 고기를 굽다 순식간에 번진 불로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담양 펜션 화재. 불판에 불이 붙자 급한 마음에 물을 부었지만, 오히려 불길이 치솟아 천장에 옮겨붙은 겁니다. /// 기름에 불이 붙었을 때, 물을 부으면 얼마나 위험한 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뜨겁게 달궈진 기름이 끓으면서 뿌연 유증기가 올라오더니 갑자기 불꽃이 생깁니다. 붙이 붙은 프라이팬에 물을 붓자, 순식간에 어른 키 만한 불길이 치솟습니다. 기름보다 무거운 물이 아래로 깔린 뒤 끓어오르자 기름이 위로 튀면서 불길이 생긴 것입니다. ◀INT▶ 정경만 화재조사관 / 제주 서부소방서 "물을 뿌리게 되면 뜨거운 기름 불덩어리가 주변 사람에게 화상을 입히거나 천장이나 벽면 가연물에 착화돼 화재 위험성이 높습니다." "(S/U) 불판에 불이 확산될 경우, 물을 끼얹기보다는 물에 적신 수건이나 담요 등으로 덮는 것이 좋습니다." 불길이 치솟는 고기 불판에 상추를 덮어도 불길은 금새 꺼집니다. 전국적으로 기름으로 인한 화재는 최근 5년동안 720여 건. 절대로 물로 끄려하지 말고 수시로 휴지를 이용해 기름을 제거하거나 불판을 기울여 기름이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MBC뉴스 이소현입니다.

Copyright © Je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이소현
이소현 pine748@daum.net

취재부
연락처 064-740-2543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