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K팝 원형 구축했던 '손석우 작곡가' 기린다

◀ANC▶ 최근 한국 대중음악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광복이후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새로운 원형을 구축했던 핵심 인물들 가운데는 장흥 출신인 작곡가 손석우가 있었습니다.

목포 김양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EFFECT (노오란 샤쓰의 사나이)

1960년대 우리 대중가요의 흐름을 바꾼 노래 '노란 샤쓰의 사나이'

이 노래 작곡가인 손석우는 가수 한명숙을 당대 최고의 스타로 만들었습니다.

한명숙에게는 동남아 공연 요청이 쇄도했고 그래서 손석우 씨는 한류 1호로 작곡가로 평가를 받습니다.

손석우씨는 장흥 출신으로 라디오 드라마 주제곡 1호 '청실홍실'은 물론 수많은 TV와 영화 주제곡을 만드는 등 한국대중문화의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INT▶ 주현미 (손석우) 선생님의 곡을 많이 부르게 됐는데 정말 부를 때마다 어쩜 이렇게 이런 노래들을 남겨 놓으셨을까..

손석우 작곡가는 또 한국과 일본을 왕래하면서 일본에 한국 대중음악을 알리는 메신저 역할도 했습니다.

한국 가요사의 산증인인 작곡가 손석우

2013년에는 손석우 작곡가 선양 사업 자료집이 발간되고 2014년에는 장흥 우드랜드에 손석우 노래비가 세워지기도 했습니다.

◀INT▶ 정종순 장흥군수 (손석우 선생님은) 정말 큰 별이시자 한국 대중가요계의 산 증인이십니다. 탄생한지 100주년이 됐습니다.

장흥군은 故 손석우 작곡가를 기리기 위해 올해는 비대면 추모 콘서트를 열었고 내년에는 물축제 기간 중 제1회 손석우 가요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양훈입니다..
김양훈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