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찬반 갈리는 대정해상풍력, 다음달 심사

◀ANC▶

지역주민들의 찬반의견이 엇갈리는 대정해상풍력사업을 놓고 도의회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직접 현장을 찾아 주민의견을 청취했는데, 다음달 임시회에서 대정해상풍력발전 지구지정 동의안을 상정할 방침입니다.

박성동 기자입니다.

◀END▶ ◀VCR▶

2천11년, 대정읍 무릉1리부터 동일1리까지 대정읍 해안가 5개 마을 앞바다에 2천메가와트 규모로 추진됐던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주민 반대에 결국 재작년 대정읍 동일1리 해상에서만 풍력발전기 18기를 설치해 100메가와트로 추진되는 것으로 사업계획이 변경됐습니다.

하지만 주민 반발이 여전해 지난해 9월 도의회는 주민수용성 부족을 이유로 풍력발전단지 지구지정 동의안을 심사보류했습니다.

6개월째 심의가 미뤄지자 찬반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면서, 도의회가 현장을 찾아 주민의견 청취에 나섰습니다.

찬성 주민들은 대정읍 일대에 양식장 증가로 수질이 나빠져 어획량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발전시설을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SYN▶ 김영수 / 동일1리 이장 "8년 전 우리에게 골칫덩어리로만 여겨졌던 바람이 풍력발전을 하기에 좋은 여건이라며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추진된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반대 주민들은 풍력발전기 때문에 어선 사고 위험이 높고, 마을 내 송전선 설치에 따른 전자파 위험도 높다며 사업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자측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하지만 단순히 사업계획을 설명하는 자리일 뿐, 주민 우려를 해소하려는 노력은 없었다는 겁니다.

◀SYN▶ 강정욱 / 모슬포수협 조합장 "지금 저희가 잘 믿질 못하겠습니다. (처음에는) 발전단지 안으로는 배가 일절 못 들어간다고 했는데 다시 한번 이 자리에서 질문하겠습니다. 발전기 사이로 배가 다닐 수 있겠습니까?"

도의회는 다음달 17일부터 시작되는 임시회에서 대정해상풍력발전 지구지정 동의안을 상정할 방침입니다.

◀INT▶ 고용호 /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장 "업체를 믿을 수 없다면, 남부발전이 주도했으니까, 남부발전이 지금 하고 있는 풍력발전이 많거든요. 우리 지역주민들한테 약속했던 것들이 지켜졌는지 확인할 거고요."

지역주민들의 찬반 갈등이 심화되면서, 도의회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mbc news 박성동입니다.

최신 뉴스